sangganews.com/024951388
명품부동산
☏ 02-495-1388
 
 
 
 전체칼럼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생생칼럼
 전문가칼럼
 
상권 활성화의 여부는 동선이 좌우한다
출처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등록일   2010-08-16

상가투자는 운영자의 노하우를 제외하고 생각해보면 결국 좋은 위치를 점하고 있는 점포를 선별하기 위한 일련의 생산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상가 활성화에는 운영자의 노하우나 향후 구성될 업종간 시너지효과 등 다양한 변수들이 많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어떤 상가의 입지가 좋다고 단언하기는 어려운 측면도 고려해야 할 변수도 많다.

 

창업시장에서조차 ‘목’ 좋은 곳의 점포를 잡는데 목숨을 걸라고 할 정도로 ‘우량상가’를 고르는 일 또한 상가투자의 시작이자 최종목표이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질 높은 상가를 선택하기가 여간해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저 검증된 상권의 상가나 유동인구가 풍부한 역세권 상가가 최고라는 사회적 통념만으로는 구체적인 상품의 입지여건이 좋아지리라고 기대하기는 힘든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이 ‘우량상가’를 어떻게 선별해야 하는 것이 좋을지 사례를 통해 접근해보기로 하자.

 

얼마 전 준공이 완료된 경기도에 한 택지지구 내 상가는 풍부한 아파트 세대수를 배후로 두고 15M 이내에 버스정류장이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난 입지적 장점을 지닌 근린상가이다.

 

버스정류장과 상가 뒤편 주차장이 인접한 코너의 점포와 아파트 출입구로 향하는 횡단보도 앞부분의 코너 점포는 비슷한 시기에 임대되었고, 그 후 1층 코너 자리와 나란히 있던 점포들도 베이커리, 치킨, 부동산, 피자 등의 업종이 입점을 하며 공실을 해결한 상황이다.

 

2층 역시 유명 프랜차이즈의 요리 전문점과 일반음식점, 호프집 등이 입점을 마쳤다. 이들은 모두 전면부 상가로 특히, 엘리베이터와 비상구 그리고 화장실과 가까운 곳에 있어 수요층의 동선확보를 용이하게 했고, 기타 상층부는 일부 클리닉센터와 학원 등이 들어선 상황이다.

 

그러나 주요 층의 후면부는 출/퇴근 유동인구를 대거 흡수하지 못하고 아파트 주출입구와 동떨어진 위치로 여전히 투자자들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는 중이다.

 

상가투자에서 위치 선별은 투자목적과 직결되는 사안이다. 따라서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인근 상가의 사례만으로도 얼마든지 시비를 가려볼 수 있으므로 이 점에 특히 유념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우량상가’를 고르는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 수요층의 성향 파악에 따른 업종 선택과 함께 편리성을 염두에 둔 위치, 곧 엘리베이터와 화장실, 진퇴로가 자유로운 동선 등도 주도 면밀하게 파악하는 것이 좋다.

 

가령, 동선의 유입가치에 대한 부분을 가지고 입지적 우선가치를 부여한다면 통행동선이나 노출가시성 그리고 접근우위성 등에 따라서 점포의 입지적 가치가 변화하게 된다는 점은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서울 중랑구 면목동 117-25  업소명: 명품부동산   전화 : 02-495-1388   팩스 :   핸드폰 : 010-8880-0416
Copyright ⓒ (주)상가뉴스레이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