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뉴스레이다를 시작페이지로   
 
   
더보기
뉴스/칼럼| 분양상가| 국내주요상권| 행운드림프라자
 
최강창업정보광장
오늘의창업정보
전체정보
창업뉴스/정책정보
사람들의창업이야기
되는집이야기
아이템/트랜드/유행
상권정보
자금정보
행사/강좌정보
성공창업인이사람
성공창업인
성공창업인
국내주요상권
국내주요100대상권
프랜차이즈총람
프랜차이즈
전문가추천의뢰
전문가추천의뢰
상권분석시스템
시스템안내
상권분석의뢰
정태종
02)598-2816
메일보내기

 

홈 > 성공창업인 > 전체(외식/서비스/유통)
비 로그인 :

 


  성공창업인시리즈 158
   창업경쟁 심한 커피점 성공시키기!
  - 커피전문점 KNOCK 황규헌 대표  -
  
커피전문점 KNOCK
 
KNOCK 전면

커피전문점 창업열기가 뜨겁다. 번화가는 물론 이면도로에도 커피전문점들이 적지 않게 들어서있는 상황이지만, 커피점 사장님이 되겠다는 예비 창업인들은 줄지 않고 있다. 이처럼 의욕을 가지고 시작한 커피전문점 창업주들 중에는 안정적 수익곡선을 그려내는 이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이들도 있다. 커피점 시장이 컸다지만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만나본 황규헌 대표(이하 황대표)는 창업 3년 여만에 커피전문점을 안정궤도에 올려놓아 관심을 끄는 인물이다. 지금부터 황대표의 커피전문점 창업스토리와 성공창업 노하우를 들어보자.

  
성공창업인 인생
황규헌 대표

황대표는 본래 직업군인이었다. 군복을 입고 전국 각지에서 충실하게 임무를 완수하던 황대표는 2009 년경 8년 여의 군생활을 마치고 새로운 인생에 도전하게 되었다. 전역과 동시에 창업준비에 나선 황대표는 가장 먼저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신중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우선, 군생활을 하면서 부지런하고 체계적인 습관이 몸에 배어있고, 나이도 30대 초반으로 젊어 체력이 좋다는 점이 그의 장점이었다. 여기에 사교적인 성격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중요한 메리트였다. 반면 단점이라고 하면 군생활을 마친지 얼마 안돼 시장환경에 다소 둔감할 수 있다는 점과 창업자금이 그렇게 넉넉하지 못하다는 부분이었다.  

 

이 무렵 황대표는 이처럼 본인의 장단점을 파악하면서 신중하고도 천천히 준비를 해나갔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소상공인창업교육을 비롯해 각종 교육과정을 수료하면서 개인적으로는 상권분석을 꾸준히 해나갔다. 또한, 미리 창업하고 있는 선배 자영업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으면서 의욕을 다지기도 했다.  

 

황대표가 창업아이템으로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 데는 본인의 사교적인 성격이 크게 작용했다. 이야기를 듣고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그에게 이야기꽃이 피어나는 커피전문점은 참 즐거운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커피전문점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서서, 좋아한다는 이유만으로 무턱대고 창업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특히 커피전문점에 있어서 몫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척 크기 때문에 자리선정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다. 이 때문에 황대표는 커피전문점이라는 아이템을 정한 후 아침부터 밤까지 전국 주요상권을 돌아다니는 일을 3개월 이상 해나갔다. 이때 상권을 돌아다니면서 유동인구가 많은 곳마다 굵게 펜을 쳐나가다보니 실제적인 유동흐름이 나왔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선택한 곳이 현재 노크가 자리잡고 있는 경기도 평택시의 중심상권이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상권을 만났어도 자금이 부족했기 때문에 좋은 자리를 찜한다는게 쉽지 않았다. 우량상권들은 임대료와 권리금이 원체 높아 다소 매출이 떨어지더라도 B급 상권으로 창업예정지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했다. 그러나 커피전문점의 경우 본인의 자금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유동인구가 적은 자리를 창업지로 정하면 어려움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이 문제를 두고 한참 고민을 거듭하던 황대표는 여러 선배 창업자들의 조언을 접한 후 다소 무리한다는 생각이 있으면서도 현재의 상권을 선택했고, 이는 향후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

  
성공창업점 노하우

노크 진열대
 
노크에서 근무하는 직원들

 

이 당시 운도 따라줬다. 현재 커피전문점 노크가 자리한 곳은 원래 고기집이었는데 그렇게 운영이 잘 되는 상황은 아니었다. 그런데 몇 달간의 상권분석 이후 이 자리에 매력을 느낀 황대표는 개인적으로 관리소장을 만나 점포가 나오면 꼭 연락을 해달라고 부탁했다. 이때 운이 맞아떨어졌는지 그로부터 시간이 얼마 지나지않아 갈비집이 영업을 중단하고 가게가 비게 되었다. , 점포 주인도 창업자금이 넉넉하지는 않았지만 젊음과 의욕을 갖춘 황대표에게 좋은 조건으로 점포를 임대해줬다.  

 

우여곡절 끝에 창업장소를 결정한 이후, 이제는 커피전문점을 잘 꾸려나가는 것이 중요했다. 그런데 평택은 2009년도 까지만 해도 커피값으로 5000원을 지불한다는 것에 대해 상당히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가 강했다. 커피가격에 대한 저항감이 컸던 셈이다. 최초 창업에서 황대표가 매출신장에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이다. 그렇지만 다행히 그의 노력과 성실성 덕분에 몇 개월이 지나면서 다수의 단골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다.  

 

황대표에게 위기는 또 한번 있었다. 동일 상권에 대형 커피전문점 2개가 새롭게 들어서면서 매출이 크게 떨어지게 된 것이다. 갑자기 찾아온 사건은 황대표를 불안감에 빠트리기에 충분했다. 이 시기 마음고생을 많이 했던 그는 차도 팔고 집도 전세를 옮기면서 의지를 다졌다. , 한편으로는 대형 브랜드 커피전문점이 들어왔다고 해도 차별화를 하면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고, 희망을 가졌다.  

 

위기가 닥친 후 2년여가 지난 현재 황대표는 그때에 비해 상당히 여유로워졌다. 위기상황시절에 비해 매출이 2배 가량 늘었고, 단골고객도 크게 늘면서 커피전문점 노크가 안정화되었기 때문이다. 실제, 평택 송탄출장소상권에서 노크는 꽤 유명한 커피전문점으로 자리잡은 느낌이다.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이했던 커피전문점이 어떻게 다시 부흥할 수 있었을까?  

 

황대표는 위기극복을 위해 개인 커피전문점이라는 특징을 최대한 활용했다. 우선, 테이블도 한 점포에 13개에 불과한만큼 점원과 사장이 직접 테이블로 커피를 서빙했다. 커피주문을 받으면 직접 고객의 테이블로 가져다주는 방식을 취한 것이다. 서빙을 해주는 이 짧은 시간과 행동이 매출확보 및 단골증대에 얼마나 중요하게 작용하느냐고 할 수도 있지만, 사실 서비스업에서 고객과의 접점시간은 고객만족도를 높이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어서 커피전문점 ‘KNOCK’ 이름을 새긴 커피잔과 악세사리 등을 만들었다. , 유니폼도 직접 고안해 주기적으로 바꿨다. 이같은 시각적 효과는 사진찍기에 관심이 많은 젊은 고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실제 커피전문점 노크는 젊은 여성고객 비율이 압도적인데, 황대표에 따르면 고객의 90%20~27세 가량의 여성들이라고 한다. 황대표의 섬세한 노력이 이같은 젊은 여성 고객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이다.  

 

매출증대를 위해서 적용한 또 다른 방안도 있는데, 그것은 24시간 운영제의 도입이었다. 이 부분 역시 최초에는 생존을 위한 것이었지만 이제는 상권내에서 24시간 운영하는 커피전문점으로 알려지면서 심야나 새벽손님도 매출에 있어서 적지않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제 새벽과 심야 고객은 매출에 있어서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았다.  

 

마지막으로 노크 황대표의 경영노하우 중 중요한 또 다른 사항 한 가지는 내부직원에 대해서도 많은 신경을 쓴다는 것이다. 실제 총 10명의 직원 및 파트타이머를 둔 황대표는 직원관리 및 교육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이 중 경력이 오래된 직원에게는 해외여행도 보내준다. 일반 직장인보다 오랜 시간을 책임감있게 해준데 대한 공로의 의미라 할 수 있다. 이때문인지 다른 커피전문점에 비해 직원들의 근속비율이 높은 것이 노크의 장점이다. 충실한 직원은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마련이다.

   

 

 

사교적 성격을 바탕으로 직업군인 생활에 이어 커피전문점 운영까지 성공적으로 꾸며나가고 있는 황규헌 대표. 그는 커피에 대한 애정도 엄청나다. 관련 자격증 취득은 물론이고 향후에는 커피아카데미까지 세우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을 정도이다.

 

여기서 황대표가 노크를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된 노하우를 다시 살펴보면 젊음과 사교적 성격을 바탕으로 한 열의, 위기를 맞아서도 포기하고 좌절하기보다 의지를 다지면서 다양한 전략을 통해 도전을 멈추지 않은 점 등을 들 수 있다. 특히나 단골고객 확보를 위해 도입한 각종 시각적 장치나 고객접점시간 확보 등은 개인 커피전문점 창업희망자들이 한번쯤 참고해볼만한 부분으로 평가된다. , 일반적 커피전문점 창업주들이 놓치기 쉬운 직원관리 측면에서도 벤치마킹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보인다.

 

황대표의 향후 목표는 커피아카데미 설립과 함께 온 가족이 부담없이 찾을 수 있는 노크 키즈를 만드는 것이다. 이 곳에서는 커피 뿐 아니라 가족단위에 어울리는 간편한 식사꺼리들을 제공할 계획이다. 젊은 여성들을 주고객층으로 해 성공창업을 일궈낸 황대표가 머지 않아 노크키즈까지 성공적으로 도입시킬 수 있을지 지켜볼만한 부분이다.


<상가뉴스레이다 성공창업인 취재부>

- 자료 인용시 인터넷 주소www.sangganews.com와한글상호 '상가 뉴스 레이다'를
병행하여 표기할 시 본 내용에 대한 복사와 전제를 허용합니다.



* 자료 인용시 인터넷주소 "www.sangganews.com" 와 한글상호 "상가뉴스레이다"를 병행하여 표기할 시 본 내용의 복제와 전재를 허용합니다.
(무단 전재 시 법무법인을 통하여 개인 및 단체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합니다.)
룩옵티컬
룩 옵티컬은 안경을 얼굴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안경을 쓰느냐에 따라 그사람의 얼굴과 이미지..



회사소개  광고안내  제휴문의  책임한계및법적고지  고객제안및신고  사이트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사이트맵
(주)상가뉴스레이다 대표이사 선종필 본사 : 137-882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24길 10 공도빌딩 7F
통신판매업신고 제 08073호 사업자번호 : 214-87-66766 대표/고객센터 : 02) 598-2816 FAX : 02) 598-2817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강신욱(ksw@sangganews.com)

Copyright ⓒ 2011 SanggaNews, all right reserved.